이미영

독립활동가 | 드로잉

서울, 한국


일상창작과 노닥노닥

2012년 12월 9일 일요일

오픈을 위한 창작, 공유를 위한 창작, 함께하는 창작, 일상의 창작.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직접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로 한다.

부는 산업공학, 석사는 정보사회학 전공.
학부졸업 후에는 IT업계에서,
석사졸업 후에는 시민운동영역에서 일을 했다.
오픈소스/자유문화/공유경제/지식생태를 지지하며,
DIY 가능한 여러가지 민주적인 창작과 소통도구를 활용하는 종합 생활예술가가 되는게 꿈입니다.
일상예술과 열린공동체의 힘을 믿으며
독립활동가의 가능성을 실험중입니다.
현재 작곡과 두어 개의 밴드활동을 하고 있고, 마을극단에서 연극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교동 작업실 공간 '노닥노닥'을 오픈하여 주변의 일상예술가들과 함께 놀다지쳐 창작하는 삶을 조금씩 실천해나가고 있습니다. 

당신의 직업을 선택한 배경 및 계기?

공대 졸업후 IT분야에서 일하던 중, 초기에 접한 가슴 떨리던 인터넷이 갈수록 상업화되고 규제되는 방향으로 변해가는 것을 보며, 석사과정에서 정보사회학을 공부하였습니다. 기술이 가져오는 사회변화에 관심이 많아, Creative Commons 활동을 하며, 결국은 기술이 아니라 그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좋은 일과 당위성만으로는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무력감과 허무함을 느껴, 결국 개개인의 변화를 실험하는 대상으로 자기자신을 선택하였습니다.
창작물의 공유를 모토로하는 운동에서 창작자들을 설득하기보다는 공유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 창작을 시작하는 게 더 빠를것이라고 생각해서 창작자로서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자신만의 작업방식은?

기획부터 결과까지의 개방(Open)과 공유(Share)를 실천하는 방향으로. - https://tumblbug.com/traveldrawing --> 작업의 기획서를 공개하고, 참여자들에게 과정을 알리고, 결과물을 나눔. 결과물의 저작권 공유. - 작업실 공개 (스투디오 노닥노닥) --> 함께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조금 시작해놓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드나드는 사람들에게 참여를 유도


영감은 어디/무엇에서 받는지?

나를 발견하는 방식으로. 왜 내가 어떤것에 끌려하고 거부감이 드는지, 내 안에 무엇이 있는지를 궁금해하고 그것을 알아내는 과정으로 표현.
아직 작업스킬은 모두다 초보 수준이기 때문에, 현재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안에서 내가 전달하고 싶은 것을 계몽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과정에 담으려고 합니다.


창작인으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나 자신과 대화할 수 있는 능력, 발산과 수렴을 적절히 하기.


창작인으로서의 목표

아마추어 정신으로 창작과 예술의 영역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예술적 표현방식으로 지지하는 가치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신나고, 그래서 매일매일이 흥미진진하며 나이 먹는 게 즐겁습니다. 철들고 예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오픈소스/자유문화/공유경제/지식생태를 지지하며, D.I.Y. 가능한 여러가지 민주적인 창작과 소통도구를 활용하며 가치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소비보다는 생산, 소유보다는 공유를 위한 일상의 예술과 열린 공동체의 힘을 믿고 있습니다.

전시

● 서울드로잉 1기 <서울 한 조각 전> 참가
2011년 6월 24일~7월 8일, 참여연대 1층 통인카페
● <지진피해어린이돕기 전>참가
2011년 11월 11일~18일, 참여연대 1층 통인카페
● <어슬렁의 여행드로잉> 전시
- 옥상상점 (2012.2.10~29)
- 카페 스케치북 (2012.3.1~17)
- 참여연대 카페 통인 (2012.3.20~4.30)
- 이음갤러리 (2012.6.1~6.30)
● 아트센터 나비 <만인예술가 전> 참가
2012년 9월 4일~10월 6일, 장충동 타작마당

독립출판 전시/마켓

● <상상마당 어바웃북스: 독립출판마켓> 참가
2012년 7월 5일~8월 19일, 상상마당 갤러리
http://www.nabi.or.kr/project/current_read.nab?idx=404
● 제8회 와우북페스티벌 <청춘, 독립출판시대> 참가
2012년 9월 21일~23일
- http://wowbookfest.com
● 독립출판마켓 <제4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 참가
2012년 11월 17일~18일
http://unlimited-edition.org/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 방영내용 http://youtu.be/3Qv3F80eVJo